본문 바로가기
세례(입교)문답 교육

세례[입교]문답과 해설 | 제3장 하나님의 사역과 속성

by Inch_J 2022. 3. 3.
반응형

썸네일-하늘

 

제3장은 하나님의 ‘사역’과 ‘속성’입니다. 사역은 ‘하나님이 어떤 일을 하셨는가?’에 관한 내용이며, 속성은 ‘하나님이 누구이신가?’에 관한 내용입니다.

 

성부 하나님의 사역(어떤 일을 하셨는가)

 

8. 하나님은 누구십니까?

  - 하나님은 영이시며(요 4:24) 창조주와 구속주이시며 심판주이십니다.

 

   하나님은 영이시기에 보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특별계시인 성경을 통해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창조주이십니다. 이 세상을 만드시고 인류의 역사를 시작하신 분이십니다. 뿐만 아니라, 하나님은 역사를 이끌어 가시고 끝내실 분이십니다. 오직 하나님만이 죄로 인해 타락한 우리를 구원하실 수 있는 분이시며, 죄인을 심판하실 분이십니다.

 

9. 하나님은 무엇을 창조하셨습니까?

  - 천지와 만물을 그의 말씀으로, 무(無)에서부터 창조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모든 만물을 창조하셨습니다. 전능하신 하나님은 말씀으로 세상을 창조하셨습니다. 하나님이 존재하라고 명령하실 때, 만물은 그 말씀에 순종하여 하나님이 의도하신 그대로 존재하게 되었습니다.

 

10. 하나님은 사람을 지으신 후 무엇을 명하셨습니까?

  - 땅을 채우고 땅과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고 하셨습니다(창 1:28).

 

  하나님은 사람을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하셨습니다. 이 세상은 창조주이자 통치자이신 하나님이 다스리십니다. 그런데 사람을 지으신 후 사람에게 지혜와 영광스러운 왕의 지위를 주시고, 하나님의 뜻을 따라 하나님을 대리하여 세상을 통치하게 하셨습니다.

 

11. 하나님은 만물을 어떻게 다스리십니까?

  - 하나님의 선하신 뜻에 따라 그의 지혜와 권능으로 하십니다(시 36:6, 103:19).

 

  하나님은 만물의 창조주이실 뿐 아니라, 통치자이십니다. 하나님은 선한 뜻과 계획을 가지고 계시며, 그 뜻대로 세상을 다스리실 지혜와 권능을 가지고 계십니다. 비록 우리가 이해할 수 없고 우리를 두렵게 하는 일이 일어난다 하더라도, 만물이 하나님의 섭리와 다스림 아래 있음을 신뢰해야 합니다.

 

12. 하나님은 창세 전에 무엇을 예정하셨습니까?

  -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시고 구원하기로 하셨습니다(엡 1:4-5).

 

  하나님은 우리가 이 땅에 태어나기도 전에 이미 우리를 선택하시고 구원하시기로 예정하셨습니다. 이 말씀은 이미 사람의 운명이 결정되어 있기 때문에, 복음을 전하지 않거나 마음대로 살아도 구원 받을 사람은 어차피 구원을 받는다고 말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구원을 받고 나서, 자신을 돌아보면 구원 받을 자격이 전혀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듣게 하셨고, 우리의 마음을 여셔서 복음을 믿게 하셨기 때문에 구원을 받았습니다.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로 구원을 받은 것입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아무런 자격도 준비도 되어 있지 않은 우리를 구원하신 하나님께서 언제 구원하시기로 작정하셨을까 생각해보면, 이 세상을 창조하시기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게 됩니다. 그러므로 이 질문과 대답은 아무 자격 없는 우리를 먼저 선택하시고 구원해주신 하나님의 크신 은혜를 드러내기 위한 것입니다.

 

 

성부 하나님의 속성(어떤 분이신가)

 

13. 하나님만이 가지시는 특성은 무엇입니까?

  (1) 스스로 계심(자존성)(시 115:3; 출 3:14)

  (2) 변함이 없으심(불변성)(약 1:17; 히 6:17)

  (3) 완전하심(완전성)(시 18:30; 19:7)

  (4) 영원하심(영원성)(느 9:5; 벧후 1:11)

  (5) 모든 것을 아심(전지성)(대상 28:9; 요 2:25)

  (6) 모든 것에 능하심(전능성)(사 9:6; 고후 6:18)

 

  하나님께는 그 어떤 피조물도 가질 수 없는 고유한 특성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누군가에 의해 창조되지 않으셨고, 스스로 계신 분이십니다. 영원 전부터 계셨고 영원히 계실 것이며 변하지 않으십니다. 하나님은 결핍이 없는 완전한 분이실 뿐 아니라, 모든 것을 아시고 모든 것을 하실 수 있습니다.

 

14. 하나님의 도덕적 품성은 무엇입니까?

  (1) 거룩함(聖)(벧전 1:16; 레 11:44)

  (2) 의로움(義)(롬 3:26; 출 9:27)

  (3) 진실함(眞)(롬 15:8; 시 146:6)

  (4) 선하심(善)(마 20:15; 시 34:8)

  (5) 사랑(愛)(요일 4:7; 말 1:2)

 

  성경은 하나님의 도덕적 품성을 보여줍니다. 하나님은 죄가 전혀 없으시며, 죄를 용납하지 않으시는 절대적으로 거룩하신 분이십니다. 하나님은 공정하고 정의로우신 분이시며, 거짓이 없는 진실하신 분이십니다. 또한, 하나님은 선하시기에 하나님의 계획도 선하며, 하나님의 통치에 순종할 때 그 결과도 선합니다. 하나님은 사랑이십니다. 죄로 인해 멸망당해야 마땅한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하여, 자기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십자가에 내어주실 만큼 우리를 사랑하십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