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례(입교)문답 교육

세례[입교]문답과 해설 | 제1장 세례[입교] 문답자의 자격 | 제2장 성경

by Inch_J 2022. 3. 3.
반응형

썸네일-함께-성경책을-보는-두-사람

 

제1장 세례[입교] 문답자의 자격과 사람의 목적

 

1. 세례를 받을 수 있는 자격은 무엇입니까?

   (1) 학습을 받은 후 6개월 이상 교회에 잘 출석하고

   (2) 예수 그리스도를 자신의 구주로 믿는 자입니다.

 

  세례를 받게 된 여러분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교회는 회원제입니다. 교회의 회원이 되면, 교회의 방향을 결정하거나 직분자를 선출하는 투표권을 갖거나 교회에서 봉사할 자격을 얻는 것을 포함하여, 교회 공동체 안에서 온갖 영적 유익을 누릴 수 있는 권리와 함께 회원으로서의 책임도 부여받게 됩니다. 세례를 받은 사람이 바로 교회 공동체의 정식 회원이 됩니다.

 

  세례를 받을 수 있는 자격이 무엇입니까? 학습을 받은 후 6개월 이상 교회에 잘 출석한 사람입니다. 이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자신의 구주로 믿는 자’라는 조건입니다. 하나님께서 성경을 통해 계시하신 구원의 진리를 알고, 믿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우리의 모든 죗값을 대신 치르시기 위해 십자가에 달려 죽으시고 다시 살아나신 예수님을 구원자이자, 주님으로 믿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예수님을 믿음으로 새 생명을 얻고, 성령을 받은 사람들이어야 합니다.

 

  그래서 교회(당회)가 세례 문답을 통해, 구원의 진리를 알고 믿는지 확인하고 믿음을 따라 살아가는 삶의 열매가 나타나는지를 살핀 뒤에, 교회 공동체 앞에서 신앙을 고백하는 자에게 세례를 주고 공적으로 교회의 회원으로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세례 교육을 받는 동안 우리도 스스로를 잘 돌아보아야 합니다. 세례를 준비하는 기간은 정말 복음을 알고, 믿는가를 점검할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학습을 받은 사람이 받는 세례 외에 유아세례와 입교도 있습니다.

 

2. 유아 세례나 어린이 세례를 받을 수 있는 자는 누구입니까?

  - 만 6세까지 유아(幼兒)세례를, 만 7세부터 13세는 어린이 세례를 줄 수 있으되, 부모 중 한 편만이라도 세례교인이면(혹은 입교인이면) 줄 수 있고, 부모의 부재 시 당회의 허락으로 가능하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선택하시고 구원하신 언약 백성의 가정에 주신 아이를 하나님이 주신 선물로 여깁니다. 그래서 교회는 마치 구약 시대의 언약 백성인 이스라엘이 후손들에게 할례를 행했듯이, 믿음의 가정에 태어난 아이들에게 유아 세례를 주어, 하나님의 언약 백성임을 표하고, 아이가 자라서 스스로 자신의 신앙을 고백할 때까지 하나님의 말씀으로 보호하고 양육합니다.

 

3. 입교 문답을 받을 수 있는 자는 누구입니까?

  (1) 유아 세례나 어린이 세례를 받은 자로서

  (2) 만 14세 이상이 되어 스스로 신앙을 고백하는 자입니다.

 

  유아 세례를 받은 아이가 장성하여 자신의 신앙을 스스로 고백할 수 있는 나이가 되면, 교회는 다시 한 번 신앙을 점검합니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고 살아갈 것을 고백하는 사람을 교회 공동체의 회원으로 받아들입니다.

 

 

제2장 성경

 

4. 우리는 어떻게 하나님을 알 수 있습니까?

  (1) 하나님이 창조하신 자연(일반계시, 시 19:1-2, 롬 1:20)과

  (2)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특별계시, 딤후 3:14-17)으로 알 수 있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알 수 있는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첫째로, 누구나 ‘자연’을 통해 하나님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을 ‘일반 계시’라고 합니다. 하나님이 창조하신 사람, 동식물, 자연 경관의 위대함과 아름다움을 보면서, ‘어떤 신적 존재가 의도적으로 창조하지 않았다면, 결코 우연히 생길 수 없는 것’임을 깨닫고 하나님의 존재를 알게 되는 것입니다.

 

  둘째로, 하나님께서 직접 ‘하나님이 누구이시며, 어떤 일을 하셨는지’를 우리가 이해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가르쳐주신 것입니다. 이것을 ‘특별 계시’라고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약 1,500여년의 기간 동안, 성경을 기록할 40여 명의 저자를 선택하셨습니다. 그리고 성령의 도움을 받아, 하나님께서 음성으로, 기적으로, 꿈으로, 환상으로, 역사적 사건으로, 계시해주신 내용을 바탕으로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기록하게 하셨습니다. 성경은 하나님의 뜻을 정확하고 풍성하게 알 수 있도록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선물로 주신 특별 계시입니다.

 

5. 성경은 무엇입니까?

  -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기록된 하나님의 정확하고 오류가 없는 말씀입니다(딤후 3:16, 히 4:12).

 

6. 구약을 크게 나누면 어떻게 구분합니까?

  (1) 율법서(모세오경: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2) 역사서(여호수아, 사사기, 룻기, 사무엘상‧하, 열왕기상‧하, 역대상‧하,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

  (3) 시가서(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

  (4) 선지서(이사야, 예레미야, 예레미야 애가, 에스겔, 다니엘,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입니다.

 

  위의 구분법은 성경을 장르로 구분한 것입니다. 율법서는 하나님이 그의 백성 이스라엘과 언약을 맺으시고, 언약 백성이 순종해야 할 율법을 주신 과정과 그 내용을 주로 담고 있습니다. 역사서는 애굽으로부터 구원받은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이 약속하신 가나안 땅을 점령하는 시점부터 가나안 땅에 거주하는 동안 일어난 역사적 사건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시가서는 시적인 문체로 하나님을 향한 찬양과 기도, 하나님이 주신 지혜를 기록한 것입니다. 선지서는 하나님이 선지자들을 통해 계시하신 말씀을 담고 있습니다.

 

  이 구약 성경은 하나님의 창조와 인간의 타락, 그리고 하나님이 인류를 구원하시겠다는 약속과 그 구원을 이루어 가시는 과정을 담고 있습니다. 우리는 다양한 장르로 이루어진 여러 책들을 읽으면서 하나님의 구원을 풍성하게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셔서 약속하신 구원 계획을 이루실 것이며, 구약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가 오실 것을 미리 보여줍니다.

 

7. 신약을 크게 나누면 어떻게 구분합니까?

  (1) 사복음서(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2) 역사서(사도행전)

  (3) 서신서(로마서, 고린도전‧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전‧후서, 디모데전‧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전‧후서, 요한 1, 2, 3서, 유다서)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이 이 땅에 아기로 오셔서 직접 제자들을 부르시고 가르치시다가, 마침내 십자가 달려 죽으시고 부활하셨을 때까지의 기록을 ‘복음서’로 분류합니다. 사도행전은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40일 간 제자들을 가르치시고 승천하신 뒤, 오순절에 성령을 보내셔서 교회를 세우신 사건으로 시작됩니다. 그리고 예루살렘에 세워진 교회가 사도들을 중심으로 성령의 역사를 힘입어 복음을 전파한 내용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서신서는 초대 교회가 직면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교회 공동체와 지도자를 바른 진리 위에 세우기 위하여 쓴 편지들입니다. 요한계시록은 지금까지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셔서 이루신 구원 역사와 장차 악한 세력을 심판하시고 영원한 하나님 나라를 완성하실 것을 계시해주신 책입니다.

 

  하나님은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 지금까지 어떤 일을 행하셨고, 장차 어떤 일을 행하실 것인지, 하나님의 백성인 우리가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를 분명하고도 풍성하게 알 수 있도록 구약 39권, 신약 27권, 모두 66권의 책을 선물로 주셨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주신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며, 성경을 사랑하고 늘 읽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