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성경 말씀 묵상/출애굽기

대대로 기억할 하나님의 이름 / 출애굽기 3장 13-22절 / 매일성경 큐티 말씀 묵상

by Inch_J 2021. 4. 17.
반응형

썸네일-자물쇠들

 

제목: 대대로 기억할 하나님의 이름

본문: 출애굽기 3:13-22

  

<본문>

 

13 모세가 하나님께 아뢰되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가서 이르기를 너희의 조상의 하나님이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면 그들이 내게 묻기를 그의 이름이 무엇이냐 하리니 내가 무엇이라고 그들에게 말하리이까 14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이니라 또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스스로 있는 자가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15 하나님이 또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너희 조상의 하나님 여호와 곧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께서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이는 나의 영원한 이름이요 대대로 기억할 나의 칭호니라

 

16 너는 가서 이스라엘의 장로들을 모으고 그들에게 이르기를 여호와 너희 조상의 하나님 곧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이 내게 나타나 이르시되 내가 너희를 돌보아 너희가 애굽에서 당한 일을 확실히 보았노라 17 내가 말하였거니와 내가 너희를 애굽의 고난 중에서 인도하여 내어 젖과 꿀이 흐르는 땅 곧 가나안 족속, 헷 족속, 아모리 족속, 브리스 족속, 히위 족속, 여부스 족속의 땅으로 올라가게 하리라 하셨다 하면 18 그들이 네 말을 들으리니 너는 그들의 장로들과 함께 애굽 왕에게 이르기를 히브리 사람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임하셨은즉 우리가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제사를 드리려 하오니 사흘길쯤 광야로 가도록 허락하소서 하라 19 내가 아노니 강한 손으로 치기 전에는 애굽 왕이 너희가 가도록 허락하지 아니하다가 20 내가 내 손을 들어 애굽 중에 여러 가지 이적으로 그 나라를 친 후에야 그가 너희를 보내리라 21 내가 애굽 사람으로 이 백성에게 은혜를 입히게 할지라 너희가 나갈 때에 빈손으로 가지 아니하리니 22 여인들은 모두 그 이웃 사람과 및 자기 집에 거류하는 여인에게 은 패물과 금 패물과 의복을 구하여 너희의 자녀를 꾸미라 너희는 애굽 사람들의 물품을 취하리라

 

 

<해설>

 

  하나님은 호렙 산에서 40년 간 미디안 광야에서 장인 이드로의 양 떼를 치던 모세 앞에 나타나셨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조상들과 언약한 대로 이스라엘을 애굽의 압제로부터 구원하여 약속의 땅 가나안으로 인도하시겠다고 말씀하시고, 모세를 구원자로 사용하시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모세가 자신이 무슨 자격으로 그 사명을 감당하겠냐고 묻자, 하나님은 “내가 반드시 너와 함께 있으리라.”고 약속하셨습니다.

 

  모세가 하나님께 다시 말했습니다. “제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가서 ‘너희 조상의 하나님의 하나님이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라고 말하면, 그들은 저에게 ‘그의 이름이 뭐냐’고 물을 것입니다. 그러면 제가 그들에게 뭐라고 대답해야 합니까?” 하나님이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다(I am who I am).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스스로 있는 자가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고 말하라.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너희 조상의 하나님 여호와 곧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께서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고 하라. 이것은 나의 영원한 이름이며, 대대로 기억해야 할 이름이다.” 하나님은 영원 전부터 살아계신 하나님이시며 영원히 계실 하나님이십니다. 또한, 인간의 역사 속에서 그의 백성들과 함께 하셨으며, 앞으로도 함께 하실 분이십니다(출 3:12-14).

 

  “너는 가서 이스라엘의 장로들을 모으고 말하라. 여호와 너희 조상의 하나님 곧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이 나에게 나타나서 ‘너희가 애굽에서 당한 일을 내가 똑똑히 보았다. 내가 애굽에서 고난 받는 너희를 인도해내어 젖과 꿀이 흐르는 땅, 곧 가나안 족속, 헷 족속, 아모리 족속, 브리스 족속, 히위 족속, 여부스 족속의 땅으로 올라가게 할 것이다.’라고 하셨다고 하면 그들이 네 말을 들을 것이다. 너는 그들의 장로들과 함께 애굽 왕에게 가서 ‘히브리 사람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나타나셨으니 우리가 광야로 사흘 쯤 걸어가서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제사를 드릴 수 있도록 허락하십시오.’라고 말하라(출 3:15-18).”

 

  “내가 애굽 왕을 강한 손으로 치기 전에는 그가 너희를 내보내지 않을 것을 내가 안다. 내가 손을 들어 여러 가지 이적으로 애굽을 친 후에야 그가 너희를 보낼 것이다. 나는 너희가 애굽 사람에게 은혜를 입게 할 것이다. 너희는 애굽을 나갈 때 빈손으로 가지 않을 것이다. 여인들은 모두 각각 이웃에 살거나 자기 집에 함께 사는 여인들에게 은붙이와 금붙이와 의복을 달라고 해서 너희의 자녀를 치장하라. 너희는 애굽 사람들의 물건을 가지고 떠나게 될 것이다(출 3:19-22).”

 

 

<메시지>

 

  하나님은 영원 전부터 살아계신 하나님이시며 영원히 계실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은 홀로 계시지 않으시고 인류의 역사 속에서 그의 백성들과 함께 하시며 구원하시고 인도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구원을 미리 약속하시고, 모세를 먼저 찾아오셨으며, 이스라엘을 향한 구원 계획을 자세히 알려주시고 구원을 약속해주셨습니다.

 

  우리는 구원자이실 뿐 아니라, 창조자이시며 역사를 주관하시는 하나님을 신뢰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인류의 역사 속에서 약속의 말씀을 반드시 성취하셨던 신실하신 하나님의 말씀을 매일 듣고 그 하나님의 말씀을 신뢰하고 의지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