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성경 말씀 묵상/고린도전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주신 은혜 I 고린도전서 1장 1-9절 I 매일성경 말씀 묵상 큐티

by Inch_J 2020. 5. 31.
반응형

썸네일-성경책

 

제목: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주신 은혜

본문: 고린도전서 1:1-9

 

<본문>

 

<인사와 감사>

1 하나님의 뜻을 따라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로 부르심을 받은 바울과 형제 소스데네는 2 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 곧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거룩하여지고 성도라 부르심을 받은 자들과 또 각처에서 우리의 주 곧 그들과 우리의 주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 모든 자들에게 3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


4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에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내가 너희를 위하여 항상 하나님께 감사하노니 5 이는 너희가 그 안에서 모든 일 곧 모든 언변과 모든 지식에 풍족하므로 6 그리스도의 증거가 너희 중에 견고하게 되어 7 너희가 모든 은사에 부족함이 없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심을 기다림이라 8 주께서 너희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날에 책망할 것이 없는 자로 끝까지 견고하게 하시리라 9 너희를 불러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우리 주와 더불어 교제하게 하시는 하나님은 미쁘시도다

 

 

<해설>

 

  바울은 다메섹에 있는 그리스도인들을 체포하러 가던 중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고 사도로 부르심을 받았습니다. 처음부터 예수님의 부르심을 받아 함께 다니지 않았던 바울의 사도직을 의심하고 권위를 인정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었기에 바울은 고린도 교회에 편지하면서 자신이 하나님의 뜻을 따라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로 부르심을 받았음을 강조하며 편지를 시작합니다(고전 1:1).

 

  바울이 편지를 쓴 대상은 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입니다. 교회는 하나님이 택하셔서 구별하셔서 그리스도 안에 있는 거룩한 사람들 곧 성도들입니다. 바울 사도는 우리의 주, 곧 그들과 우리의 주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 모든 자들에게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축복합니다. 바울은 ‘우리’를 반복하면서 교회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만을 주로 섬기는 한 하나님의 백성임을 강조합니다. 은혜와 평강은 그리스 로마와 유대인들 사이에서 의례적으로 사용하는 인사말이었지만 바울 사도는 이 표현을 예수 그리스도와 연결시켜 더 풍성한 의미를 전달합니다. 은혜는 하나님이 자격 없는 자에게 값없이 베풀어 주시는 구원을 의미하고, 평강은 구원을 얻고 하나님과의 관계가 회복된 사람들이 누리는 복된 상태를 의미합니다. 하나님의 은혜와 평강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주어집니다(고전 1:2-3).

 

  바울은 편지를 시작하면서 하나님께 감사합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고린도교회에게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구원의 은혜를 베풀어 주셨기 때문입니다. 고린도 지역은 교통의 요충지로서 무역을 통해 막대한 부가 축적된 지역이었습니다. 부유한 사람들의 재정적인 후원을 얻기 위해 많은 철학자들과 연설가들이 모여들면서 고린도 지역은 철학과 수사학이 발달했습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고린도 지역의 교회는 복음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과 풍성한 이해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고린도 교회에서는 은사도 풍성하게 나타났습니다(고전 1:4-7).

 

  바울 사도는 고린도 교회의 이런 모습을 칭찬하고 감사하면서도 이 모든 것이 어떻게 고린도교회에 주어졌는지에 대해서 되새기게 합니다. 고린도 교회가 이 모든 풍성한 은혜와 은사를 누리게 된 것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심으로 이 모든 구원 역사를 이루셨고, 그들에게 그리스도의 증거 곧 예수 십자가 복음이 선포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성령께서 복음이 선포될 때 그들의 마음에 진리를 확증하셔서 믿음을 견고하게 하셨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은혜로 인해 교회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심, 곧 주님이 다시 오셔서 최종적으로 행하실 구원과 심판을 기다립니다.

 

  주님의 교회가 재림의 날에 책망할 것이 없는 자로 견고하게 서는 것은 그리스도 예수께서 하시는 일입니다. 아무 자격 없는 죄인이었던 고린도 교회를 부르시고 구원하셔서 하나님의 아들이신 주 예수 그리스도와 교제하게 된 것도 하나님의 신실하심 때문입니다(고전 1:6-9). 

 

 

<메시지>

 

  우리의 교회는 어떤 장점을 갖고 있습니까? 모두가 편하게 예배할 수 있는 좋은 시설을 갖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체계적인 주일학교 커리큘럼이나 성경공부 프로그램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투명한 재정 운영, 사회적인 봉사, 성경적인 설교가 선포되는 강단, 경건한 예배, 뜨거운 기도, 성도 간의 원만하고 따뜻한 교제 등 지역 교회마다 칭찬할만한 요소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런 장점이 우리의 구원의 근거로 여겨지거나 교만의 원인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우리의 구원과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누리고 있는 모든 풍성한 복과 안식은 전적인 하나님의 은혜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통해 주어진 것입니다. 그러므로 결코 교회 안에서 자신이 가진 지식이나 능력이나 은사를 과시하거나 자랑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여전히 하나님의 은혜가 필요한 존재이며 주님의 교회는 그리스도 안에서 한 몸을 이루어 함께 자라가는 공동체입니다. 하나님을 아는 지혜와 지식은 교만과 판단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와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드러내는데 사용되어야 합니다. 각 사람의 은사는 경쟁과 과시가 아니라 서로를 온전하게 하고 섬김으로 교회를 세우는데 사용되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