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성경 말씀 묵상/베드로후서

창조자, 통치자, 심판자 하나님을 기억하는 교회 I 베드로후서 3장 1-7절 I 매일성경 큐티 본문

by Inch_J 2020. 12. 24.
반응형

썸네일-바다를-바라보고-있는-사람

 

제목: 창조자, 통치자, 심판자 하나님을 기억하는 교회 

본문: 베드로후서 3:1-7

 

<본문>

 

<하나님의 날>

1 사랑하는 자들아 내가 이제 이 둘째 편지를 너희에게 쓰노니 이 두 편지로 너희의 진실한 마음을 일깨워 생각나게 하여 2 곧 거룩한 선지자들이 예언한 말씀과 주 되신 구주께서 너희의 사도들로 말미암아 명하신 것을 기억하게 하려 하노라 3 먼저 이것을 알지니 말세에 조롱하는 자들이 와서 자기의 정욕을 따라 행하며 조롱하여 4 이르되 주께서 강림하신다는 약속이 어디 있느냐 조상들이 잔 후로부터 만물이 처음 창조될 때와 같이 그냥 있다 하니 5 이는 하늘이 옛적부터 있는 것과 땅이 물에서 나와 물로 성립된 것도 하나님의 말씀으로 된 것을 그들이 일부러 잊으려 함이로다 6 이로 말미암아 그 때에 세상은 물이 넘침으로 멸망하였으되 7 이제 하늘과 땅은 그 동일한 말씀으로 불사르기 위하여 보호하신 바 되어 경건하지 아니한 사람들의 심판과 멸망의 날까지 보존하여 두신 것이니라

 

 

<해설>

 

  베드로 사도는 사랑하는 자들, 주의 교회들을 향한 두 번째 편지를 씁니다. 베드로 사도가 두 번의 편지를 쓴 이유는 교회들이 거짓 교사들이 가르친 세속적인 교훈이 섞이지 않은 순전한 복음을 기억나게 하고 깨어있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곧 거룩한 선지자들이 예언한 하나님의 말씀과 만물의 주님이시자, 다시 오셔서 최종적인 구원과 심판을 행하실 우리 주, 구주 예수 그리스도가 사도들을 통해 명령하신 것들을 교회가 기억하게 하려는 것입니다(벧후 3:1-2).

 

  무엇보다 먼저 알아야 할 것은 마지막 때에 거짓 교사들은 자신들의 정욕대로 살아가면서, 하나님의 말씀을 부정하고 조롱한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주님이 다시 오셔서 심판하리라는 약속을 부정하고 믿지 않습니다. 경험해보지 못했다는 이유로 그런 약속이 어디 있냐고 따집니다. 그들은 예수님의 재림을 기다리던 사람들이 다 죽었지만, 여전히 세상이 끝나지 않고 만물이 처음 창조되었을 때처럼 그대로 있다고 말하며, 앞으로도 종말이나 심판을 없을 것이라고 가르칩니다. 그러나 이미 이 땅에 하나님의 통치를 시작하시고 성령으로 다스리시는 예수님은 반드시 다시 오셔서 심판과 구원을 행하실 것입니다. 거짓 교사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조롱하며 거짓 복음을 가르치는 것은 오히려 마지막 때의 징조입니다(벧후 3:3-4).

 

  진정으로 거짓 교사들은 오래전부터 하늘들과 땅이 하나님의 말씀으로 인해 존재하고 유지되고 있다는 것과 땅이 물에서부터 나와 물에 의해 형성되었다는 사실을 일부러 외면하고 있습니다. 유대인들은 하늘이 여러 층으로 되어 있다고 믿었기 때문에 베드로 사도는 ‘하늘들’이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또한, 하나님은 말씀으로 세상을 질서 있게 창조하실 때 물을 한 곳에 모으셔서 땅이 드러나게 하셨습니다(창 1:9). 하나님은 죄악이 가득하고 모든 사람이 항상 악한 계획으로 가득했던 노아 시대의 옛 세상을 물의 홍수로 심판하시고 멸망시키셨습니다. 심판의 홍수는 하나님이 창조 때 말씀으로 세워놓으시고 유지하시던 질서를 무너뜨리시고 되돌리신 것입니다. 그 때에도 노아가 전한 하나님의 경고를 무시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조롱하던 사람들은 옛 세상과 함께 심판을 받아 멸망했습니다(벧후 3:6).

 

  하나님은 노아의 홍수 이후의 세상에서 다시 하늘들과 땅을 말씀으로 붙잡으시고 유지하고 계십니다. 이 시대에도 예수 그리스도의 다시 오심과 심판의 말씀을 거부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왜곡하고 조롱하는 경건하지 않은 자들은 이 세상이 끝나는 날 심판을 받아 멸망하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은 불로 심판을 행하시는 날까지 말씀으로 이 세상을 지키고 보존하고 계십니다(벧후 3:7).

 

 

<메시지>

 

  하나님은 이 세상을 말씀으로 창조하신 창조주이십니다. 또한, 말씀으로 이 세상을 보존하시고 유지하시고 다스리시는 주님이십니다. 그리고 정하신 때에 주 예수 그리스도가 다시 오실 때 말씀으로 이 세상과 함께 예수 십자가 복음과 하나님의 통치를 거부한 모든 불경건한 자들을 반드시 심판하실 것입니다.

 

  주님의 교회는 이 세상을 시작하시고 유지하시는 분이 하나님이시며, 마침내 끝내시고 완성하실 분이 하나님이시라는 것을 기억하고 깨어 있어야 합니다. 늘 깨어 있고, 하나님의 성품에 참여하는 교회로 자라가기 위해서, 교회는 거짓 가르침을 분별해야 합니다. 온전한 하나님의 말씀, 순수한 예수 십자가 복음을 선포하고 들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