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성경 말씀 묵상/출애굽기

유월절과 무교절을 지키라 | 출애굽기 12장 1-20절 | 매일성경 큐티 말씀 묵상

by Inch_J 2022. 4. 24.
반응형

썸네일-어린양

 

제목: 유월절과 무교절을 지키라

본문: 출애굽기 12:1-20

 

<본문>

 

<유월절>

 

1 여호와께서 애굽 땅에서 모세와 아론에게 일러 말씀하시되 2 이 달을 너희에게 달의 시작 곧 해의 첫 달이 되게 하고 3 너희는 이스라엘 온 회중에게 말하여 이르라 이 달 열흘에 너희 각자가 어린 양을 취할지니 각 가족대로 그 식구를 위하여 어린 양을 취하되 4 그 어린 양에 대하여 식구가 너무 적으면 그 집의 이웃과 함께 사람 수를 따라서 하나를 취하며 각 사람이 먹을 수 있는 분량에 따라서 너희 어린 양을 계산할 것이며 5 너희 어린 양은 흠 없고 일 년 된 수컷으로 하되 양이나 염소 중에서 취하고 6 이 달 열나흗날까지 간직하였다가 해 질 때에 이스라엘 회중이 그 양을 잡고 7 그 피를 양을 먹을 집 좌우 문설주와 인방에 바르고 8 그 밤에 그 고기를 불에 구워 무교병과 쓴 나물과 아울러 먹되 9 날것으로나 물에 삶아서 먹지 말고 머리와 다리와 내장을 다 불에 구워 먹고 10 아침까지 남겨두지 말며 아침까지 남은 것은 곧 불사르라


11 너희는 그것을 이렇게 먹을지니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으라 이것이 여호와의 유월절이니라 12 내가 그 밤에 애굽 땅에 두루 다니며 사람이나 짐승을 막론하고 애굽 땅에 있는 모든 처음 난 것을 다 치고 애굽의 모든 신을 내가 심판하리라 나는 여호와라 13 내가 애굽 땅을 칠 때에 그 피가 너희가 사는 집에 있어서 너희를 위하여 표적이 될지라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재앙이 너희에게 내려 멸하지 아니하리라 14 너희는 이 날을 기념하여 여호와의 절기를 삼아 영원한 규례로 대대로 지킬지니라


<무교절>


15 너희는 이레 동안 무교병을 먹을지니 그 첫날에 누룩을 너희 집에서 제하라 무릇 첫날부터 일곱째 날까지 유교병을 먹는 자는 이스라엘에서 끊어지리라 16 너희에게 첫날에도 성회요 일곱째 날에도 성회가 되리니 너희는 이 두 날에는 아무 일도 하지 말고 각자의 먹을 것만 갖출 것이니라 17 너희는 무교절을 지키라 이 날에 내가 너희 군대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었음이니라 그러므로 너희가 영원한 규례로 삼아 대대로 이 날을 지킬지니라 18 첫째 달 그 달 열나흗날 저녁부터 이십일일 저녁까지 너희는 무교병을 먹을 것이요 19 이레 동안은 누룩이 너희 집에서 발견되지 아니하도록 하라 무릇 유교물을 먹는 자는 타국인이든지 본국에서 난 자든지를 막론하고 이스라엘 회중에서 끊어지리니 20 너희는 아무 유교물이든지 먹지 말고 너희 모든 유하는 곳에서 무교병을 먹을지니라

 

 

<해설>

 

   하나님은 애굽에 재앙을 내리셔서, 여호와를 알지 못하여 이스라엘을 내보내지 않겠다는 애굽 왕 바로가 세상이 여호와께 속한 것임을 알게 하셨습니다. 바로는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고 이스라엘 내보내게 됩니다. 하나님의 목적은 애굽뿐 아니라 이스라엘이 여호와가 누구이신지를 아는 것이었습니다. 10번째 재앙과 유월절 사건은 특별히 이스라엘이 자신들을 능력의 손으로 구원하신 여호와 하나님을 알도록 주신 사건입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이 유월절을 기념하고 후손들에게 가르치라고 반복해서 명령하십니다.

 

   여호와께서 애굽 땅에서 모세와 아론에게 유월절을 지키는 방법을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아빕월을 한 해의 1월로 정해야 하고 온 이스라엘 회중에게 알리라고 하셨습니다. 아빕월(니산월)은 이전에 지키던 달력으로 보리를 추수하던 7월이었으며, 오늘날 달력으로는 3-4월인 봄입니다.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아,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살아가는 날의 시작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그 달 10일에 이 달 10일에 한 가족에 한 마리씩 어린 양을 마련하고, 한 가족의 식구가 너무 적어서 양 한 마리를 다 먹을 수 없으면, 한 사람이 먹을 분량을 계산하여 가까운 이웃에서 그만큼 사람을 더 불러다가 함께 먹으라고 명령하셨습니다. 양이나 염소 중 흠이 없는 1년 된 수컷에서 골라야 했습니다. 미리 기준에 따라 신중하게 골라야 하는 만큼 유월절의 제물은 중요합니다. 그렇게 고른 짐승은 그달 14일 해 질 무렵에 모든 이스라엘 회중이 모여서 잡아야 합니다(출 12:1-6).

 

   이스라엘 회중은 잡은 짐승의 피를 받아다가 양을 먹을 집의 좌우 문설주와 인방에 발라야 합니다. 그 날 밤에 그 고기를 먹어야 하는데, 고기는 불에 구워서 누룩을 넣지 않은 빵과 쓴 나물을 곁들여 함께 먹어야 합니다. 무교병을 먹는 것은 이스라엘이 신속하게 애굽을 탈출하기 위한 것이며, 하나님의 백성의 거룩한 삶을 상징합니다(출 12:33-34, 39). 고기를 결코 날로 먹거나 물에 삶아서 먹어서는 안 되고, 머리와 다리와 내장 할 것 없이 모두 불에 구워서 먹어야 합니다. 그 어느 것도 다음날 아침까지 남겨 두어서는 안 됩니다. 아침까지 남은 것이 있으면 불에 태워 버려야 합니다. 그것을 먹을 때에는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들고, 서둘러서 먹어야합니다. 내장까지 불에 구워서 그날 밤에 모두 먹고, 여행을 할 채비를 한 채 급히 먹는 것은 모습은 이스라엘이 곧 애굽을 떠날 것을 보여줍니다. 이것이 여호와 앞에서 유월절을 지키는 방법입니다(출 12:7-11).

 

   여호와 하나님은 그날 밤 애굽 땅을 지나가면서 사람이든 짐승이든 애굽 땅에 있는 처음 난 것을 모두 치겠고, 애굽의 모든 신을 벌하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문틀에 피를 바른 것은 이스라엘이 살고 있는 집의 표적입니다. 여호와 하나님은 문설주에 피를 바른 집을 치지 않고 넘어가실 것이며, 이스라엘을 재앙을 피해 살아남을 것입니다. 이스라엘은 이날을 여호와 앞에서 지키는 절기로 삼아 영원한 규례로 대대로 지키고 기념해야 합니다(출 12:12-14).

 

   또한, 이스라엘은 7일 동안 누룩을 넣지 않고 만든 빵을 먹어야 합니다. 그 첫날에 집에서 누룩을 말끔히 치워야 하며, 첫날부터 7일째 날까지 누룩을 넣은 빵을 먹는 사람은 누구든지 이스라엘에서 끊어질 것입니다. 이스라엘에서 끊어지는 것은 후손이 없이 일찍 죽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첫날에 성회를 열고, 7일째 날에도 성회를 열어야 합니다. 이 두 날에는 각자 먹을 것을 장만하는 일 외에 어떤 일도 해서는 안 됩니다. 이스라엘은 무교절을 지켜야 합니다. 바로 이 날에 여호와 하나님이 애굽 땅에서 온 이스라엘 지파를 이끌어 내셨기 때문입니다. 이 날을 영원한 규례로 삼아 대대로 지켜야 합니다(출 12:15-17).

 

   이스라엘은 1월 14일 저녁부터 그 달 21일 저녁까지 누룩을 넣지 않은 빵을 먹어야 합니다. 7일 동안에는 집 안에 누룩이 있어서는 안 됩니다. 유교병을 먹는 사람은 누구든지, 외국인이든지 본국인이든지, 이스라엘 회중에서 끊어질 것입니다. 누룩을 넣은 것은 아무것도 먹지 않아야 합니다(출 12:18-20).

 

 

 

<메시지>

 

   하나님은 그의 장자 이스라엘을 놓아주지 않은 바로의 장자를 죽이시기로 결정하십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흠 없고 1년 된 어린 양의 피를 집 문설주와 인방에 바르게 하여, 모든 장자가 죽는 10번째 재앙을 피하게 하십니다. 유월절을 통해 이스라엘은 그들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권능을 보고, 그들이 하나님의 소유임을 알 것입니다. 애굽의 지배로부터 벗어나면서, 하나님을 섬기는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새로운 시작을 맞게 될 것입니다.

 

   이 이스라엘은 애굽 사람들보다 특별히 나은 점이 없었습니다하나님이 보시기에 더 의롭게 산 것도 아니었고, 400년이라는 시간 동안 하나님을 경외하고 예배한 것도 아니었습니다하나님이 그들을 하나님의 백성하나님의 소유하나님의 장자로 삼으셨고그들을 구원하기로 약속하시고오직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하시고 이끌어내신 것입니다이스라엘은 이 놀라운 구원의 사건을 절기로 만들어 지키면서 기억하고후손 대대로 그 의미를 가르치고 지키게 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언약 백성 이스라엘을 애굽의 지배로부터 벗어나게 한 유월절 사건은 죄와 죽음과 사탄의 지배 아래 있는 모든 민족을 이끌어 내어 하나님 나라의 새 언약 백성이 되게 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건을 예표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가 받아야 할 모든 죗값을 십자가에서 대신 치르시고 죽으신 진정한 유월절 어린 양이십니다.

 

   이스라엘이 유월절 규례를 지키며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했던 것처럼, 주님의 교회도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건을 날마다 기억해야 합니다. 우리가 믿는 여호와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를 가장 분명하게 드러내는 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입니다. 그리고 이스라엘이 출애굽하면서 새 달력을 따라 이전과 다른 하나님 나라 백성의 신분으로 살았던 것처럼, 우리도 하나님의 새 언약 백성이라는 정체성을 가지고 하루하루를 대하며 오직 여호와 하나님의 통치에 순종하는 거룩한 백성으로 살아가야 합니다. 또한, 이스라엘이 유월절 규례를 지키며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했던 것처럼, 주님의 교회도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건을 날마다 기억하고 다음 세대에게 전해야 합니다.

 

   나는 하나님이 선택하시고 구원하신 하나님의 백성이다. 내가 믿고 섬기는 하나님은 이 세상을 창조하시고 통치하시는 분이시다. 내가 믿고 섬기는 하나님은 나를 구원하시기 위해 자기 아들을 보내 십자가에 달려 피 흘리게 하실 만큼 나를 사랑하시는 분이시다. 나의 하나님은 나를 위해 싸우시는 여호와 하나님이시다. 이 사실을 기억하며 오늘 하루를 믿음으로 살아내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우리의 이웃에게, 우리의 자녀들에게 이 믿음을 드러내실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