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성경 말씀 묵상/디모데후서

진리로부터 나오는 경건의 능력 I 디모데후서 3장 1-9절 I 매일성경 큐티 말씀 묵상

by Inch_J 2021. 8. 4.
반응형

썸네일-손을-치켜든-사람

 

제목: 진리로부터 나오는 경건의 능력

본문: 디모데후서 3:1-9

 

<본문>

 

<마지막 가르침>

1 너는 이것을 알라 말세에 고통하는 때가 이르러 2 사람들이 자기를 사랑하며 돈을 사랑하며 자랑하며 교만하며 비방하며 부모를 거역하며 감사하지 아니하며 거룩하지 아니하며 3 무정하며 원통함을 풀지 아니하며 모함하며 절제하지 못하며 사나우며 선한 것을 좋아하지 아니하며 4 배신하며 조급하며 자만하며 쾌락을 사랑하기를 하나님 사랑하는 것보다 더하며 5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경건의 능력은 부인하니 이같은 자들에게서 네가 돌아서라 6 그들 중에 남의 집에 가만히 들어가 어리석은 여자를 유인하는 자들이 있으니 그 여자는 죄를 중히 지고 여러 가지 욕심에 끌린 바 되어 7 항상 배우나 끝내 진리의 지식에 이를 수 없느니라 8 얀네와 얌브레가 모세를 대적한 것 같이 그들도 진리를 대적하니 이 사람들은 그 마음이 부패한 자요 믿음에 관하여는 버림 받은 자들이라 9 그러나 그들이 더 나아가지 못할 것은 저 두 사람이 된 것과 같이 그들의 어리석음이 드러날 것임이라

 

 

<해설>

 

  바울 사도는 디모데에게 이제부터 말하는 내용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강조해서 말합니다. 말세에 어려운 때가 임할 것입니다. 말세는 예수님의 초림부터 재림 사이의 기간입니다. 예수님이 오셔서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심으로 하나님의 구원 계획은 이미 성취되었고, 이 땅에 하나님 나라가 이미 시작되었습니다. 이제 구원 역사의 마지막 단계인 예수님의 재림과 하나님 나라의 완성만을 앞두고 있는 기간이 마지막 때 곧 ‘말세’입니다(딤후 3:1).

 

  이어서 바울 사도는 말세를 살아가는 세상 사람들의 악한 특징을 열거합니다. 사람들은 자기를 사랑하고, 돈을 사랑하고, 자기 자랑에 빠지며, 교만하며, 하나님을 모독하며, 부모를 거역하며, 감사할 줄 모르며, 거룩하지 않으며, 무정하며, 원한을 풀지 않으며, 헐뜯으며, 절제하지 않으며, 난폭하며, 선한 것을 좋아하지 않으며, 배신하며, 무모하며, 자만하며, 하나님보다 쾌락을 더 사랑합니다. 하나님을 왕으로 인정하고 높이며 순종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하나님처럼 되고자 하는 교만한 태도로 자신을 높이고 하나님을 거역하며 사는 것입니다(딤후 3:2-4).

 

  또한, 경건의 모양을 갖추고 있지만 그 능력을 부정합니다. 이는 거짓 교사들의 전형적인 모습입니다. 바른 진리를 거부하고 믿지 않는 거짓 교사들은 결코 진정한 경건에 이를 수 없기에 외적으로 경건한 척 외식하는 것입니다. 진정한 경건에서는 반드시 능력이 나타납니다. 경건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들에게 나타나는 반응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보다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서는 경건의 능력이 나타날 수 없고, 자신을 자랑하고 높이기 위한 경건의 모양만 있을 뿐입니다. 바울 사도는 디모데에게 이런 사람들을 단호히 거부하고 멀리하라고 경고합니다(딤후 3:5).

 

  그들 중에는 가정에 파고들어 어리석고 게으름 피우는 여인들을 유인하고, 말로 사로잡아 죄에 짓눌리게 하고, 여러 가지 정욕에 빠지게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 여인들은 늘 배우는 것 같지만 결코 진리의 지식에 도달할 수 없습니다. 그들이 어리석을 뿐 아니라, 그들이 배우는 것은 진리가 아니라 거짓 가르침이기 때문입니다. 이 거짓 교사들은 얀네와 얌브레가 모세를 대적한 것처럼 진리를 대적합니다. 얀네와 얌브레는 모세가 애굽 왕 바로 앞에서 지팡이가 뱀이 되게 했을 때, 기적을 따라했던 요술사들입니다(출 7:10-12). 거짓 교사들은 마음이 부패한 사람들이며, 믿음에 관해서는 실격 판정을 받은 사람들입니다. 따라서 이들은 계속 기승을 부리지 못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얀네와 얌브레처럼, 거짓 교사들의 어리석음도 모든 사람들에게 밝히 드러날 것이기 때문입니다(딤후 3:6-8).

 

 

<메시지>

 

  마지막 때에 사람들은 하나님보다 자신을 사랑하고, 스스로 하나님처럼 되고자 하는 교만한 마음으로 하나님이 아니라 자기를 숭배합니다. 거짓된 가르침을 전하는 자들은 경건의 모습조차 자신을 높이고 자랑하기 위해 위선적으로 만들어내지만, 그 안에 진리가 없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믿음이 없기에 진정한 경건의 능력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주님의 교회는 하나님의 말씀, 진리의 복음을 분명하고 정확하게 가르치고 배워야 합니다. 바른 복음을 믿음으로 새 생명을 얻은 자만이 하나님을 사랑하고 두려워하게 되며, 진정한 경건에 이를 수 있게 됩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은혜와 능력을 공급받을 때에, 진정한 경건의 능력이 나타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