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성경 말씀 묵상/마태복음

마태복음 7장 13-20절 큐티 |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 매일성경 말씀 묵상

by Inch_J 2023. 4. 30.
반응형

썸네일-벽에-있는-문-하나

 

제목: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본문: 마태복음 7:13-20

 

<본문>

 

13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은 크고 그 길이 넓어 그리로 들어가는 자가 많고 14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은 좁고 길이 협착하여 찾는 자가 적음이라 15 거짓 선지자들을 삼가라 양의 옷을 입고 너희에게 나아오나 속에는 노략질하는 이리라 16 그들의 열매로 그들을 알지니 가시나무에서 포도를, 또는 엉겅퀴에서 무화과를 따겠느냐 17 이와 같이 좋은 나무마다 아름다운 열매를 맺고 못된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나니 18 좋은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을 수 없고 못된 나무가 아름다운 열매를 맺을 수 없느니라 19 아름다운 열매를 맺지 아니하는 나무마다 찍혀 불에 던져지느니라 20 이러므로 그들의 열매로 그들을 알리라

 

 

<해설>

 

예수님을 따라가는 길, 옳은 길을 분별할 수 있는 기준으로 예수님은 먼저 ‘자신이 이웃에게 원하는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자신이 이웃에게 원하는 것을, 이웃에게 그대로 행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오늘 두 번째로 말씀하신 기준이 ‘찾는 사람이 적은 길’을 선택하는 것입니다(7:13-14).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멸망으로 이끄는 문은 넓고, 그 길이 널찍해서 그리로 들어가는 사람이 많다. 생명으로 이끄는 문은 너무나도 좁고, 그 길이 비좁아서, 그것을 찾는 사람이 적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생명의 문이 좁은 문이고, 생명으로 이끄는 길이 비좁아서 찾는 사람이 적다는 말씀이 주는 유익은 우리가 생명의 문을 향해 가는 동안, 함께 하는 사람이 적다고 낙심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함께 가는 사람들이 많으면 옳은 길이라고 안심할 수 있지만, 예수님은 그 길이 파멸로 향하는 길이기 쉽다고 경고하십니다.

 

   생명으로 인도하는 길을 따라가려면, 다른 길, 넓은 길, 편한 길로 인도하는 거짓 선지자를 조심해야 합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거짓 선지자들을 살펴라. 그들은 양의 탈을 쓰고 너희에게 오지만, 속은 굶주린 이리들이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구약 성경에서 이리나 늑대는 악한 자를 상징하는 경우가 많은데, 거짓 선지자들은 하는 말과 그 마음속의 생각이 다른 이중적인 사람들입니다. 거짓 선지자를 분별할 수 있는 방법은 그들의 열매, 곧 행동을 보고 판단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너희는 그 열매를 보고 그들을 알아야 한다. 가시나무에서 어떻게 포도를 따며, 엉겅퀴에서 어떻게 무화과를 딸 수 있겠느냐? 이와 같이, 좋은 나무는 좋은 열매를 맺고, 나쁜 나무는 나쁜 열매를 맺는다. 좋은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을 수 없고, 나쁜 나무가 좋은 열매를 맺을 수 없다. 좋은 열매를 맺지 않는 나무는, 찍어서 불 속에 던진다. 그러므로 너희는 그 열매를 보고 그 사람들을 알아야 한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참된 선지자는 자신이 말로 선포한 내용과 행동이 일치합니다. 말만이 아니라, 행위와 삶을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나쁜 열매, 나쁜 나무는 ‘쓸모없는’ 나무와 열매를 의미합니다. 아무 선한 행위가 없이 말만 하고, 하나님의 말씀과 어긋나는 행동을 하는 사람은 그가 하나님이 보시기에 쓸모없는 사람이며, 거짓 선지자라는 것을 증명하는 것입니다.

 

 

<메시지>

 

   예수님은 하나님의 백성이 삶의 방향을 결정할 구체적인 기준을 말씀해주셨습니다. 많은 사람이 다니지 않는 좁은 길을 가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주신 좋은 것을 이웃과 나누는 삶, 생명을 향해 가는 삶은 많은 사람들이 함께 하지 않는 삶입니다. 많은 사람이 함께 하지 않는다고 해서 낙심할 일이 아니고, 많은 사람이 함께 한다고 해서 안심할 일도 아닙니다. 또한, 믿음은 구체적인 행동으로 나타나야 합니다. 그럴듯한 말만 늘어놓고 실제로 행위가 나타나지 않는 것은 그 믿음이 거짓임을 증명하는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