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성경 말씀 묵상/에스겔

사람의 양 떼입니까? 하나님의 양 떼입니까? / 에스겔 34장 1-16절 / 매일성경 말씀 묵상 큐티

by Inch_J 2020. 4. 14.
반응형

 

제목: 사람의 양 떼입니까? 하나님의 양 떼입니까?

본문: 에스겔 34:1-16

 

  여호와께서 에스겔을 통해 목자들이 양 떼를 먹이는 것이 마땅한데 자기만 먹는 이스라엘의 목자들에게는 화가 있을 것이라고 경고하셨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다른 누군가로 인해 심판을 받는 것이 아닙니다. 그들의 죄로 인해 공의로우신 하나님께 합당한 심판을 받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목자들에게 더 큰 책임이 있다고 말씀하십니다. 이스라엘의 목자는 이스라엘의 왕들을 의미합니다(삼하 5:2). 하나님의 백성인 이스라엘의 왕은 자신을 높여 백성 위에 군림하는 존재가 아니라 하나님을 대신하여 이스라엘을 다스리는 대리통치자입니다. 왕 자신이 하나님의 뜻에 순종해야 할 뿐 아니라 백성들이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며 하나님 나라의 복을 누릴 수 있도록 섬김의 모습으로 다스려야 했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의 목자들은 살진 양을 잡아 기름을 먹고 털을 입으면서도 양 떼는 먹이지 않았습니다. 약한 양을 튼튼하게 키우지 않았고 병든 양을 고쳐주지도 않았고 상한 양을 싸매주지도 않았으며 쫓기는 양을 돌아오게 하지도 않았고 잃어버린 양을 찾지도 않았습니다. 강압과 폭력으로 다스릴 뿐이었습니다. 양 떼들은 모든 산과 높은 언덕에서 헤매고 온 땅에 흩어졌지만 목자들은 그들을 찾지 않았고 모두 들짐승의 먹이가 되었습니다.

 

  양 떼들은 왕들의 양떼가 아닙니다. 하나님이 맡겨주신 여호와 하나님의 양 떼입니다. 주 여호와 하나님은 그의 삶을 두고 맹세하십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목자들을 대적하셔서 그들의 손에서 하나님의 양 떼들을 찾으실 것입니다. 하나님은 더 이상 백성들을 왕들에게 맡겨 착취하도록 하지 않으실 것입니다. 참된 왕이자 목자이신 하나님이 친히 그의 양들을 찾고 구원하실 것입니다.

 

  하나님은 흐리고 캄캄한 날 곧 심판의 날에 포로가 되어 흩어진 모든 곳에서 양들을 찾고 건져내실 것입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을 모든 민족과 여러 민족 중에서 모아서 이스라엘 본토로 데려가시고 이스라엘 땅의 모든 거주지에서 그 백성들을 먹이실 것입니다. 좋은 꼴을 먹이시고 그들의 우리를 이스라엘의 높은 곳에 좋은 우리에 두고 살진 꼴을 먹게 하실 것입니다. 자신이 이익만을 위해 백성들을 착취하고 악한 길로 인도했던 왕들과 달리 하나님은 잃어버린 자들과 쫓기는 자들을 찾으시고 상한 자와 병든 자들을 회복시키실 것입니다.

 

  하나님은 ‘내 양 떼’라고 반복적으로 말씀하십니다. 그리고 ‘내가 찾고 내가 회복시키실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은 사람을 사용해서 일하시지만 심판과 구원, 하나님 나라의 회복과 완성은 전능하고 신실하신 하나님께서 주권적으로 이루어가십니다. 우리는 이 하나님의 신실하신 구원의 은혜에 감사함으로 예배해야 합니다. 또한 선한 목자이신 하나님의 통치에 순종하는 것이 생명과 안식을 누리는 길이라는 것을 신뢰해야 합니다.

 

  또한 오늘날에도 교회 안에서 직분을 받은 사람들은 더욱 책임감을 가져야 합니다. 주님의 교회는 사람이 아니라 교회의 머리 되신 주 예수 그리스도의 통치를 받아야 한다는 것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됩니다. 직분을 맡은 자들은 결코 군림하려고 하거나 자신의 이익을 위해 하나님의 백성들을 이용해서는 안 됩니다. 주님의 교회가 그리스도의 통치에 순종하며 하나님 나라의 풍성히 누릴 수 있도록 신실하게 섬겨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