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성경 말씀 묵상/시편

합당한 감사와 영광을 돌리는 삶 | 시편 21편 1-13절 | 매일성경 말씀 묵상 큐티

by Inch_J 2020. 5. 22.
반응형

썸네일-감사노트

 

제목: 하나님께 합당한 감사와 영광을 돌리는 삶

본문: 시편 21:1-13

 

<본문>

 

< 다윗의 시, 인도자를 따라 부르는 노래 >

 

1 여호와여 왕이 주의 힘으로 말미암아 기뻐하며 주의 구원으로 말미암아 크게 즐거워하리이다 2 그의 마음의 소원을 들어 주셨으며 그의 입술의 요구를 거절하지 아니하셨나이다 (셀라) 3 주의 아름다운 복으로 그를 영접하시고 순금 관을 그의 머리에 씌우셨나이다 4 그가 생명을 구하매 주께서 그에게 주셨으니 곧 영원한 장수로소이다 5 주의 구원이 그의 영광을 크게 하시고 존귀와 위엄을 그에게 입히시나이다 6 그가 영원토록 지극한 복을 받게 하시며 주 앞에서 기쁘고 즐겁게 하시나이다 7 왕이 여호와를 의지하오니 지존하신 이의 인자함으로 흔들리지 아니하리이다 8 왕의 손이 왕의 모든 원수들을 찾아냄이여 왕의 오른손이 왕을 미워하는 자들을 찾아내리로다 9 왕이 노하실 때에 그들을 풀무불 같게 할 것이라 여호와께서 진노하사 그들을 삼키시리니 불이 그들을 소멸하리로다 10 왕이 그들의 후손을 땅에서 멸함이여 그들의 자손을 사람 중에서 끊으리로다 11 비록 그들이 왕을 해하려 하여 음모를 꾸몄으나 이루지 못하도다 12 왕이 그들로 돌아서게 함이여 그들의 얼굴을 향하여 활시위를 당기리로다 13 여호와여 주의 능력으로 높임을 받으소서 우리가 주의 권능을 노래하고 찬송하게 하소서

 

 

<해설>

 

  시편 20편에서 국가의 위기에 처한 왕을 구원해달라는 백성들의 기도를 담은 노래였다면 시편 21편은 여호와 하나님이 기도에 응답하셔서 왕을 구원하신 것에 대한 감사와 찬양의 노래로 왕의 대관식이나 왕의 통치를 축하하는 의식에서 불렸을 수도 있습니다.

 

  왕은 여호와 하나님의 힘으로 말미암아 기뻐하고 주의 구원으로 말미암아 크게 즐거워합니다. 하나님은 전쟁을 앞두고 왕이 마음과 소원을 가지고 입술을 벌려 드린 기도에 응답하셨기 때문입니다(시 21:1-2). 아무리 이 땅에서 위대한 승리를 거두고 큰 업적을 이룬 왕이라고 할지라도 여호와 하나님이 그의 주인이시며 그의 구원은 하나님께 있습니다.

 

  여호와 하나님은 왕에게 주의 아름다운 복을 주시고 순금 관을 왕에 씌우심으로 왕권을 인정해주셨습니다. 하나님이 전쟁의 위험으로부터 왕의 생명을 구원하시고 장수하게 하시며 영원히 왕조가 지속되도록 하셨습니다. 하나님이 왕과 함께 하셔서 오직 하나님의 영광과 존귀와 위엄이 왕을 통해 드러나게 하셨습니다. 왕이 영원토록 지극한 복을 받게 하시고 주 앞에서 기쁨과 즐거움을 누리게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지존하신 분이시고 하나님의 인자하심은 신실하시기에 왕은 여호와를 흔들리지 않고 의지합니다(시 21:3-7).

 

  왕의 오른손은 왕을 미워하는 모든 원수들을 찾아낼 것입니다. 왕의 진노는 원수들을 풀무 불에 태우듯이 멸망시키고 여호와의 진노가 대적들을 삼켜 불로 소멸시키실 것입니다. 왕이 대적들의 후손을 땅에서 멸하여 대를 끊어버릴 것입니다. 원수들이 왕을 해하려는 음모를 꾸미지만 아무것도 성공하지 못했고 철저히 패배했습니다. 왕은 원수들을 돌아서게 하고 그들의 얼굴을 향해 활을 쏠 것입니다(시 8-12).

 

  왕은 전쟁에서 승리하고 자신을 높이지 않습니다. 주의 권능을 노래하고 찬송하겠다고 고백하며, 여호와 하나님이 주의 능력으로 높임을 받으시기를 기원합니다(시 21:13).

 

 

<메시지>

 

  우리는 위기의 상황을 맞이하거나 절실히 필요한 것이 있을 때 하나님 앞에 간절히 기도합니다. 그러나 막상 하나님이 응답하시고 기도가 이루어진 뒤에는 자신의 성취로 여기고 하나님께 합당한 영광과 찬송을 돌리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하나님이 이미 행하신 일, 이미 우리에게 주신 것들에 대해 끊임없이 영광과 찬송을 돌리는 사람이 오늘, 그리고 앞으로 행하실 일들에 대해서도 합당한 영광과 찬송을 돌릴 것입니다.

 

  우리 삶에 채워주시기를 요구하는 간구만 있는 것이 아니라, 감사와 영광을 돌리는 찬양이 끊이지 않기를 바랍니다. 무엇보다도 하나님이 우리를 위해 행하신 가장 큰 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통해 하나님 나라의 상속자가 되게 하신 은혜를 늘 감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