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성경 말씀 묵상/요한복음

진리의 성령 보혜사가 하시는 일 / 요한복음 16장 1-15절 / 매일성경 큐티 말씀 묵상

by Inch_J 2022. 1. 24.
반응형

 

제목: 진리의 성령 보혜사가 하시는 일

본문: 요한복음 16:1-15

 

<성령의 일>

1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이름은 너희로 실족하지 않게 하려 함이니 2 사람들이 너희를 출교할 뿐 아니라 때가 이르면 무릇 너희를 죽이는 자가 생각하기를 이것이 하나님을 섬기는 일이라 하리라 3 그들이 이런 일을 할 것은 아버지와 나를 알지 못함이라 4 오직 너희에게 이 말을 한 것은 너희로 그 때를 당하면 내가 너희에게 말한 이것을 기억나게 하려 함이요 처음부터 이 말을 하지 아니한 것은 내가 너희와 함께 있었음이라 5 지금 내가 나를 보내신 이에게로 가는데 너희 중에서 나더러 어디로 가는지 묻는 자가 없고 6 도리어 내가 이 말을 하므로 너희 마음에 근심이 가득하였도다


7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실상을 말하노니 내가 떠나가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이라 내가 떠나가지 아니하면 보혜사가 너희에게로 오시지 아니할 것이요 가면 내가 그를 너희에게로 보내리니 8 그가 와서 죄에 대하여, 의에 대하여, 심판에 대하여 세상을 책망하시리라 9 죄에 대하여라 함은 그들이 나를 믿지 아니함이요 10 의에 대하여라 함은 내가 아버지께로 가니 너희가 다시 나를 보지 못함이요 11 심판에 대하여라 함은 이 세상 임금이 심판을 받았음이라 12 내가 아직도 너희에게 이를 것이 많으나 지금은 너희가 감당하지 못하리라 13 그러나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 그가 스스로 말하지 않고 오직 들은 것을 말하며 장래 일을 너희에게 알리시리라


14 그가 내 영광을 나타내리니 내 것을 가지고 너희에게 알리시겠음이라 15 무릇 아버지께 있는 것은 다 내 것이라 그러므로 내가 말하기를 그가 내 것을 가지고 너희에게 알리시리라 하였노라

 

 

<본문 해설>

 

예수님은 제자들이 시험을 당해 넘어져 배교하지 않도록 말씀을 전하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향한 유대인들의 반감은 예수님의 제자이자 하나님의 새 언약 백성인 교회로 향하게 될 것입니다. 유대인들은 성도를 회당에서 내쫓길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이단의 거짓 가르침으로 여기는 유대인들은 그리스도인들을 죽이면서 하나님을 섬기는 일이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교회를 박해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모르고 믿지 않는 자들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모르는 자들은 하나님을 알지 못하고 대적하는 자들입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이 당할 어려움을 미리 말씀하셔서, 극심한 박해가 시작되었을 때 복음을 버리고 배교하는 것이 아니라, 주님이 미리 하셨던 말씀을 떠올리고 믿음을 굳게 하여 시험을 극복하게 하려 하신 것입니다. 교회가 박해를 당할 때 예수 그리스도가 패배하고 압제자들이 승리한 것처럼 보이지만, 예수 그리스도는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셔서 승리하실 것이며, 복음을 거부하고 교회를 박해한 자들은 영원한 멸망을 당하게 될 것입니다(요 16:1-4a).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교회가 받을 박해에 대해 미리 말씀하시지 않은 이유는 예수님이 제자들과 함께 계시고 보호하셨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주님은 이제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신 하나님 아버지께로 가실 것입니다. 그러나 제자들은 예수님이 어디로 가시는지 묻는 사람이 없습니다. 그저 주님이 떠나신다는 사실로 인한 상실감과 슬픔을 느낄 뿐입니다(요 16:4b-6).

 

   주님은 제자들에게 자신이 떠나시는 것이 제자들에게 더 유익하다고 분명하게 말씀하십니다. 주님이 떠나시면 보혜사 성령께서 오시지 않기 때문입니다. 주님은 하나님 아버지께로 가서 제자들에게 보혜사를 보내주실 것입니다. 성령의 오심은 하나님 나라의 시작을 알리는 표징입니다(사 11:12; 욜 2:28-29). 보혜사 성령께서는 죄와 의와 심판에 대해 세상의 잘못을 깨우치실 것입니다(요 16:7-8).

 

   예수님께서는 세상이 악하다는 것을 보여주셨습니다(요 7:7). 보혜사 성령께서도 교회를 통해 세상을 향해 그들의 악함을 드러내게 하실 것입니다. 성령께서 세상에게 죄를 깨닫게 하시는 이유는 그들이 예수님을 믿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로 믿지 않는 것이 곧 죄입니다. 예수님을 알고 복음을 믿었다면 세상은 죄를 회개하고 그리스도를 따랐을 것입니다(요 16:9).

 

   성령께서는 ‘의’에 대해서도 깨닫게 하십니다. 예수님께서는 세상이 의지하고 있는 ‘자기 의’가 위선적이고 헛되다는 것을 드러내셨습니다. 이제 주님께서는 하나님 아버지께로 가고 제자들이 더 이상 주님을 볼 수 없기에, 성령이 오셔서 교회를 통해 주님이 하신 일을 계속 이어가실 것입니다. 보혜사 성령은 세상에게 심판에 대해서도 깨우치실 것입니다. 이 세상의 통치자들이 심판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사탄과 그의 통치를 따르는 세상은 예수님을 대적하고 정죄했습니다. 세상의 판단은 거짓되고 악합니다. 그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십자가에 못 박아 죽일 것이지만, 예수님은 다시 살아나실 것입니다. 주님의 공의로운 판결 앞에 사탄과 그를 따르는 악한 세상은 심판을 받을 것입니다. 성령께서는 교회를 통해 세상이 심판의 대상이 되었다는 사실을 드러냅니다(요 16:10-11).

 

   예수님은 아직도 제자들에게 이 땅에서 함께 하시는 동안 가르치실 일이 많지만,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나머지 모든 계시는 보혜사 성령께서 오셔서 가르치실 것입니다. 성령은 진리의 영이시며, 교회를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모든 진리를 더 깊고 풍성하게 깨닫도록 인도하실 것입니다. 성령께서는 자신의 생각이 아닌 듣는 것만을 가르쳐주실 것인데, 그 내용은 앞으로 일어날 일, 곧 교회를 통해서 성령께서 하실 일과 하나님 나라의 새 언약 백성의 삶의 방식, 하나님 나라의 완성에 관한 것입니다(요 16:12-13).

 

   보혜사 성령께서는 예수 그리스도께 영광을 돌릴 것입니다. 성령께서 가르쳐주시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 아버지께 속한 것은 모두 아들 예수 그리스도께 속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령의 가르침은 곧 하나님 아버지의 계시입니다. 그리스도께 영광을 돌리는 것은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는 것입니다(요 16:14-15).

 

 

 

 

<메시지>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 아버지께로 가면서 이 땅에 성령을 보내실 것입니다. 하나님의 영이자 예수 그리스도의 영 그리고 진리의 영이신 보혜사 성령께서는 예수 그리스도가 어떤 분이시며, 어떤 일을 행하셨는지, 그리스도의 사역으로 인해 어떻게 하나님 나라가 시작되었는지를 가르쳐주실 것입니다. 그리고 새 언약 백성인 교회의 영광과 교회가 마땅히 살아야 할 삶, 하나님 나라의 완성과 그 나라의 영광을 알게 하실 것입니다.

 

   또한,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 무지하고 그리스도를 대적하는 세상의 죄와 그들의 위선적이고 헛된 의를 드러내셔서 깨닫게 하실 것이며, 예수 그리스도의 승리로 인한 사탄과 그를 따르는 자들을 향한 하나님의 심판을 알게 하실 것입니다. 이 모든 성령의 사역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께서 영광을 받으실 것입니다.

 

<참고문헌>

D. A. Carson, The Gospel According To John(PNTC) (Grand Rapids, Michigan: William B. Eerdmans Publishing Company, 1991); 박문재역, 『요한복음』(서울: 솔로몬, 2017).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