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성경 말씀 묵상/창세기

야곱이 밧단아람으로 떠나다 I 창세기 27장 41절 - 28장 9절 I 매일성경 큐티 말씀 묵상

by Inch_J 2020. 2. 12.
반응형

썸네일-기차를-타려는-부랑자

 

 

제목: 야곱이 밧단아람으로 떠나다 

본문: 창세기 27:41-28:9

 

<본문>

 

41 그의 아버지가 야곱에게 축복한 그 축복으로 말미암아 에서가 야곱을 미워하여 심중에 이르기를 아버지를 곡할 때가 가까웠은즉 내가 내 아우 야곱을 죽이리라 하였더니 42 맏아들 에서의 이 말이 리브가에게 들리매 이에 사람을 보내어 작은 아들 야곱을 불러 그에게 이르되 네 형 에서가 너를 죽여 그 한을 풀려 하니 43 내 아들아 내 말을 따라 일어나 하란으로 가서 내 오라버니 라반에게로 피신하여 44 네 형의 노가 풀리기까지 몇 날 동안 그와 함께 거주하라 45 네 형의 분노가 풀려 네가 자기에게 행한 것을 잊어버리거든 내가 곧 사람을 보내어 너를 거기서 불러오리라 어찌 하루에 너희 둘을 잃으랴

 

<이삭이 야곱을 라반에게 보내다>


46 리브가가 이삭에게 이르되 내가 헷 사람의 딸들로 말미암아 내 삶이 싫어졌거늘 야곱이 만일 이 땅의 딸들 곧 그들과 같은 헷 사람의 딸들 중에서 아내를 맞이하면 내 삶이 내게 무슨 재미가 있으리이까

 

1 이삭이 야곱을 불러 그에게 축복하고 또 당부하여 이르되 너는 가나안 사람의 딸들 중에서 아내를 맞이하지 말고 2 일어나 밧단아람으로 가서 네 외조부 브두엘의 집에 이르러 거기서 네 외삼촌 라반의 딸 중에서 아내를 맞이하라 3 전능하신 하나님이 네게 복을 주시어 네가 생육하고 번성하게 하여 네가 여러 족속을 이루게 하시고 4 아브라함에게 허락하신 복을 네게 주시되 너와 너와 함께 네 자손에게도 주사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주신 땅 곧 네가 거류하는 땅을 네가 차지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5 이에 이삭이 야곱을 보내매 그가 밧단아람으로 가서 라반에게 이르렀으니 라반은 아람 사람 브두엘의 아들이요 야곱과 에서의 어머니 리브가의 오라비더라

<에서가 다른 아내를 맞이하다>

6 에서가 본즉 이삭이 야곱에게 축복하고 그를 밧단아람으로 보내어 거기서 아내를 맞이하게 하였고 또 그에게 축복하고 명하기를 너는 가나안 사람의 딸들 중에서 아내를 맞이하지 말라 하였고 7 또 야곱이 부모의 명을 따라 밧단아람으로 갔으며 8 에서가 또 본즉 가나안 사람의 딸들이 그의 아버지 이삭을 기쁘게 하지 못하는지라 9 이에 에서가 이스마엘에게 가서 그 본처들 외에 아브라함의 아들 이스마엘의 딸이요 느바욧의 누이인 마할랏을 아내로 맞이하였더라

 

 

<해설>

 

아버지 이삭의 축복을 받지 못한 에서는 동생 야곱을 죽이기로 마음먹습니다. 아담의 범죄 이후 가인이 아벨을 쳐 죽인 사건으로 나타났던 여자의 후손을 향한 뱀의 후손의 핍박은 계속 이어집니다.

 

   리브가는 에서가 야곱을 죽이고자 하는 말을 들고 에서의 분이 풀릴 때까지 야곱을 피신시키기로 합니다. 사라가 이삭에 대한 위협을 없애기 위해 아브라함을 설득해 이스마엘을 내쫓으려고 했던 것과 같이 리브가도 야곱을 밧단아람으로 보내도록 이삭을 설득합니다.

 

   리브가는 이삭에게 에서가 가나안 땅 주민인 헷 족속과 결혼한 것으로 인한 마음고생을 토로하며 야곱만큼은 헷 사람의 딸들과 결혼하지 않기를 바란다는 마음을 전합니다. 리브가의 이런 말이 단지 야곱을 피신시키기 위한 핑계만은 아니었습니다. 가나안 여인들은 남편들이 자신들이 섬기던 우상을 숭배하고 풍습을 따르도록 유혹하여 여호와 신앙에 대한 위협이 되었습니다.

 

   리브가의 말을 들은 이삭은 야곱을 불러 자신이 리브가를 데려왔던 밧단아람에 있는 브두엘의 집에 가서 라반의 딸들 중에 아내를 맞이하라고 합니다. 그리고 다시 한 번 야곱에게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땅과 자손의 축복을 선포합니다. 전혀 자식을 낳을 수 없던 아브라함에게 이삭을 주신 전능하신 하나님은 이제 그의 손자인 야곱에게도 복을 주셔서 생육하고 번성하여 여러 족속을 이루게 하실 것입니다.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주신 땅 곧 네가 거류하는 땅’이라는 표현은 현재 이삭의 부족이 아직 가나안 땅에 대한 소유권이 없이 나그네로 살고 있음을 보여주며,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400년간의 타향살이 후에 다시 돌아와 땅을 차지하게 하시리라는 언약이 담겨 있습니다. 야곱은 아버지의 말을 듣고 자기 집을 떠나 밧단아람으로 향합니다.

 

   한편, 에서는 이삭이 야곱을 축복하고 밧단아람으로 보내어 아내를 맞이하게 하면서 가나안 땅의 여인들 사이에서 아내를 맞이하지 말라는 말을 듣습니다. 아버지를 기쁘게 하기를 원했던 에서는 자신의 모습을 돌아보며 자신이 가나안 여인들과 결혼한 것의 문제점을 깨달았을 것입니다. 에서는 자신과 같이 이삭보다 먼저 태어났지만 언약의 상속자로 택함 받지 못한 이스마엘에게로 가서 그의 딸 마할렛과 결혼합니다.

 

 

<메시지>

 

   야곱의 앞에는 두 가지의 위협이 놓여 있습니다. 형 에서로부터의 생명의 위협과 가나안 여인과  혼인하게 될 경우 겪게 될 신앙의 위협입니다. 하나님은 이 야곱에게 아브라함 언약을 다시 주시며, 이러한 위협들로부터 야곱을 구해내십니다.

 

   야곱이 처했던 위협은 오늘 날 우리에게도 여전히 존재합니다.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새 언약 백성이 되었음에도 교회 안에서 여전히 시기와 분쟁을 경험합니다. 모든 겸손과 온유와 오래 참음과 사랑으로 서로 용납하며 성령이 하나 되게 하신 것을 지키기 위해 힘써야 합니다(에베소서 4:3). 동시에 교회 안에 교묘하게 들어오는 비성경적인 가치들을 분별하고 철저히 경계해야 합니다.

 

  이 모든 것이 균형 있게 이루어지기 위해 매일 하나님의 말씀을 부지런히 살피고, 하나님의 공의와 사랑이 밝히 드러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을 기억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