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성경 말씀 묵상/에스겔

하나님만이 우리의 목마름을 채우십니다. / 에스겔 47장 1-12절 / 매일성경 말씀 묵상 큐티

by Inch_J 2020. 4. 28.
반응형

 

제목: 하나님만이 우리의 목마름을 채우십니다.

본문: 에스겔 47:1-12

 

  에스겔은 환상 속에서 새 성전을 모두 둘러보았습니다(겔 40-46장). 성전을 측량하는 사람이 이제 에스겔을 데리고 성전 문으로 갔습니다. 에스겔이 보니 성전 건물의 문지방 밑으로 물이 흘러나와 안뜰에 있는 제단 남쪽으로 흘러갔습니다. 하나님의 영광이 돌아오셨던 동문은 잠겨 있기에 에스겔은 북문으로 나가 바깥 길로 돌아 바깥문에 가보았더니 바깥문의 오른쪽으로 물이 흘러나왔습니다.

 

에스겔 환상에서 성전으로 흘러나온 물

 

  성전을 측량했던 사람이 줄을 잡고 동쪽을 향해 가면서 1000척을 측량한 뒤 에스겔에게 물을 건너게 하니 물이 발목까지 차올랐습니다. 다시 1000척을 측량하고 물을 건너게 하니 물이 무릎까지 차올랐습니다. 다시 1000척을 측량하고 물을 건너게 하니 물이 허리까지 차올랐습니다. 다시 1000척을 측량하고 나니 에스겔이 건널 수 없을 만큼 물이 가득해서 사람이 헤엄칠만한 강이 되었습니다.

 

  그 사람이 에스겔에게 “인자야 네가 이것을 보았느냐?” 묻고 다시 강가로 강물에 대해 말했습니다. 강가에는 잎이 시들지 않는 과일 나무가 자라 매달 새로운 열매를 맺을 것입니다. 열매들은 사람들의 양식이 될 것이고 잎은 약으로 쓰이게 될 것입니다. 성전에서 흘러온 강이 흐르는 곳마다 모든 생물이 번성할 것입니다. 동쪽으로 흐른 물은 요단강 계곡 아라바 지역을 지나 사해에 이르게 될 것입니다. 이 강은 염도가 높아 생물이 살 수 없는 사해에 들어가 죽은 바다를 생명의 바다로 변화시킬 것입니다. 사해에 많은 종류의 물고기들이 많이 살게 되어 사해를 가로지르는 엔게디에서 에네글라임에 이르기까지 사해 전체가 어부들이 그물을 치는 곳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언약을 상징하는 소금은 사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이 환상은 창세기 2장은 연상하게 합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창조하시고 땅을 갈 사람도 없고 땅에 나무도 없고 들에는 풀도 없을 때 에덴에서 강이 흘러나와 동산을 적시고 네 개의 강이 되어 흐릅니다(창 2:10-14). 에덴동산은 하나님과 함께 하는 사람과 모든 피조물이 풍성한 하나님 나라의 복을 누리는 곳입니다. 그러나 인간은 하나님의 통치를 거부하고 불순종하여 하나님 나라 곧 에덴동산에 쫓겨나게 됩니다. 인간은 죄로 인해 더 이상 생명의 물을 공급받지 못하고 죽음의 땅을 거닐며 메마른 삶을 살아가게 되었습니다. 에스겔의 환상은 성전 곧 하나님으로부터 흘러나오는 생명의 물이 새 에덴동산과 같은 하나님 나라를 회복할 것을 보여줍니다.

 

  에스겔의 환상은 생수의 근원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성취되었습니다. 예수님은 우물가에서 만난 사마리아 여인에게 예수님을 통해 영생에 이르는 샘물을 마시는 사람은 영원히 목마르지 않을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요 4:14).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흘리신 물과 피로 우리는 다시 하나님의 언약 백성이 되어 풍성한 생명을 누리게 되었습니다.

 

  주님의 교회는 성령을 받아 그리스도 안에서 거룩한 삶, 서로 사랑하고 섬기는 삶을 통해 하나님 나라의 복을 풍성히 누리며 살아가게 됩니다. 작은 성전인 우리가 전하는 생명의 복음을 통해 하나님의 생명이 모든 민족으로 흘러가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경험하는 하나님 나라는 마치 발목까지 밖에 차오르지 않은 물처럼 미비해 보일수도 있습니다. 예수님도 하나님 나라를 겨자 씨 한 알과 같다고 비유하셨습니다(막 4:30-32). 그러나 하나님은 주권적으로 하나님 나라를 통치하시고 확장해 가실 것입니다.

 

  사도 요한은 하나님과 어린 양의 보좌로부터 맑은 생명수의 강이 흘러나오는 환상을 봅니다. 에스겔이 본 환상과 같이 생명나무가 열두 가지 열매를 달마다 맺고 잎사귀들은 모든 민족을 치료하는데 쓰입니다(계 22:1-2).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셔서 완성하실 하나님 나라에서 우리는 더 풍성하고 완전한 복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 참고

 

1) Duguid, Iain M. The NIV Application Commentary: Ezekiel. Grand Rapids: Zondervan, 1999; 윤명훈·임미영 역.  『NIV 적용주석 에스겔 』. 서울: 한국성서유니온선교회, 2003.

2) BibleProject. "Water of Life." Youtube. 작성일: 2020년 4월 8일. https://youtu.be/PgmAkM39Zt4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