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성경 말씀 묵상/시편

약속의 땅을 상속받고 누리는 백성 | 시편 69편 22-36절 | 매일성경 큐티 말씀 묵상

by Inch_J 2020. 12. 30.
반응형

썸네일-산과-바다

 

제목: 약속의 땅을 상속받고 누리는 백성

본문: 시편 69:22-36

 

<본문>

 

22 그들의 밥상이 올무가 되게 하시며 그들의 평안이 덫이 되게 하소서 23 그들의 눈이 어두워 보지 못하게 하시며 그들의 허리가 항상 떨리게 하소서 24 주의 분노를 그들의 위에 부으시며 주의 맹렬하신 노가 그들에게 미치게 하소서 25 그들의 거처가 황폐하게 하시며 그들의 장막에 사는 자가 없게 하소서 26 무릇 그들이 주께서 치신 자를 핍박하며 주께서 상하게 하신 자의 슬픔을 말하였사오니 27 그들의 죄악에 죄악을 더하사 주의 공의에 들어오지 못하게 하소서 28 그들을 생명책에서 지우사 의인들과 함께 기록되지 말게 하소서 29 오직 나는 가난하고 슬프오니 하나님이여 주의 구원으로 나를 높이소서 30 내가 노래로 하나님의 이름을 찬송하며 감사함으로 하나님을 위대하시다 하리니 31 이것이 소 곧 뿔과 굽이 있는 황소를 드림보다 여호와를 더욱 기쁘시게 함이 될 것이라 32 곤고한 자가 이를 보고 기뻐하나니 하나님을 찾는 너희들아 너희 마음을 소생하게 할지어다 33 여호와는 궁핍한 자의 소리를 들으시며 자기로 말미암아 갇힌 자를 멸시하지 아니하시나니 34 천지가 그를 찬송할 것이요 바다와 그 중의 모든 생물도 그리할지로다 35 하나님이 시온을 구원하시고 유다 성읍들을 건설하시리니 무리가 거기에 살며 소유를 삼으리로다 36 그의 종들의 후손이 또한 이를 상속하고 그의 이름을 사랑하는 자가 그 중에 살리로다

 

 

<해설>

 

  시인은 하나님께 자신이 처한 외롭고 비참한 상황으로 인해 애통한 상황을 고백하고, 하나님이 은혜 베푸실 때를 기다리며, 하나님이 한결같은 사랑과 풍성한 자비로 자신을 구원해 주시기를 간구했습니다. 그리고 이어서 원수들을 심판해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시인은 원수들이 차려놓고 먹는 제사의 잔치가 오히려 그들에게 덫이 되고 함정이 되어서, 그들이 즐기던 것으로 인해 멸망하게 되기를 기도합니다. 원수의 눈이 어두워져 앞을 보지 못하게 하시고, 그의 허리가 고통으로 떨리게 해주시며, 주의 맹렬한 진노를 악한 원수들에게 쏟아부어달라고 간구합니다. 원수들이 사는 집과 동네가 아무도 살지 않은 폐허가 되게 하시기를 구합니다. 원수들은 하나님의 징계를 받고 있는 시인에게 와서, 위로하는 것이 아니라 매 맞은 사람에게 더 매질을 하듯이 오히려 거짓된 말들로 시인을 더 고통스럽게 합니다. 시인은 원수들이 저지른 모든 죄에 대해 하나님의 용서와 구원을 받지 못한 채 합당한 형벌을 받게 하시고, 그들의 이름을 생명의 책에서 지워버리시고 의인의 명부에 기록되지 못하게 해달라고 요청합니다(시 69:22-28).

 

  이제 시인은 다시 하나님께 자신의 고난과 고통 가운데 있는 자신의 처지를 고백하며, 주의 구원의 은혜로 보호해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하나님이 은혜와 구원을 베풀어 주시는 그때에 시인은 하나님의 이름, 구원의 능력을 찬양하고, 감사의 노래로 주의 위대하심을 알릴 것입니다. 시인은 다 자라서 뿔과 굽이 있는 값진 황소를 제물로 바치는 것보다 감사의 노래를 더 기뻐하신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시인이 하나님의 은혜로 회복되어 감사의 노래를 부를 때, 시인과 같은 고통을 겪고 있던 온유한 자들, 하나님을 찾는 사람들, 가난한 사람들, 갇혀 있는 사람들은 기뻐하고 용기를 얻어 심장에 생명이 다시 뛰게 될 것입니다. 여호와 하나님은 가난한 자들의 기도를 들으시고, 갇힌 자들을 모른 체 하지 않으십니다(시 69:29-33).

 

  시인은 마지막으로 하늘과 땅, 곧 온 천지 만물과 시인을 위협하던 바다와 그 속에 사는 모든 생물들을 향해 하나님을 찬양하라고 선포합니다. 하나님은 시온을 구원하시고, 온 유다의 성읍들을 다시 세우실 것입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다시 약속의 땅에 머물며 그 땅을 소유하게 될 것입니다. 주를 섬기는 종들의 후손이 그 땅을 상속받을 것이며, 주의 이름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그 땅에서 살아가게 될 것입니다(시 69:34-36).

 

 

<메시지>

 

  시인은 하나님이 악한 원수들을 심판하시고 이스라엘을 구원하시기를 간구합니다. 그리고 온 우주 만물이 모든 혼돈을 잠재우신, 창조자이자 구원자 하나님을 찬양하는 날을 소망합니다. 또한, 하나님을 섬기고 사랑하는 백성들이 약속의 땅을 상속받아 누리는 날을 소망합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를 위해 이 땅에 오셔서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죄와 죽음을 해결하셨습니다. 그리고 예수 십자가 복음을 믿는 사람들이 구원을 얻고 하나님 나라의 상속자가 되게 하셨습니다. 성도는 이 땅에서도 성령을 통해 하나님의 통치를 받으며 살아갑니다. 그리고 우리 주님이 다시 오셔서 심판과 구원을 완성하시는 날, 주를 섬기고 사랑한 주님의 교회는 영원한 새 하늘과 새 땅에 거하고 누리게 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