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성경 말씀 묵상/열왕기상

거룩하고 영광스러운 하나님의 성전 | 열왕기상 6장 14-38절 | 매일성경 큐티 말씀 묵상

by Inch_J 2022. 9. 6.
반응형

썸네일-금색-벽

 

제목: 거룩하고 영광스러운 하나님의 성전

본문: 열왕기상 6:14-38

 

<본문>

 

14 솔로몬이 성전 건축하기를 마치고 15 백향목 널판으로 성전의 안벽 곧 성전 마루에서 천장까지의 벽에 입히고 또 잣나무 널판으로 성전 마루를 놓고 16 또 성전 뒤쪽에서부터 이십 규빗 되는 곳에 마루에서 천장까지 백향목 널판으로 가로막아 성전의 내소 곧 지성소를 만들었으며 17 내소 앞에 있는 외소 곧 성소의 길이가 사십 규빗이며 18 성전 안에 입힌 백향목에는 박과 핀 꽃을 아로새겼고 모두 백향목이라 돌이 보이지 아니하며 19 여호와의 언약궤를 두기 위하여 성전 안에 내소를 마련하였는데 20 그 내소의 안은 길이가 이십 규빗이요 너비가 이십 규빗이요 높이가 이십 규빗이라 정금으로 입혔고 백향목 제단에도 입혔더라 21 솔로몬이 정금으로 외소 안에 입히고 내소 앞에 금사슬로 건너지르고 내소를 금으로 입히고 22 온 성전을 금으로 입히기를 마치고 내소에 속한 제단의 전부를 금으로 입혔더라

 

23 내소 안에 감람나무로 두 그룹을 만들었는데 그 높이가 각각 십 규빗이라 24 한 그룹의 이쪽 날개도 다섯 규빗이요 저쪽 날개도 다섯 규빗이니 이쪽 날개 끝으로부터 저쪽 날개 끝까지 십 규빗이며 25 다른 그룹도 십 규빗이니 그 두 그룹은 같은 크기와 같은 모양이요 26 이 그룹의 높이가 십 규빗이요 저 그룹도 같았더라 27 솔로몬이 내소 가운데에 그룹을 두었으니 그룹들의 날개가 퍼져 있는데 이쪽 그룹의 날개는 이쪽 벽에 닿았고 저쪽 그룹의 날개는 저쪽 벽에 닿았으며 두 날개는 성전의 중앙에서 서로 닿았더라 28 그가 금으로 그룹을 입혔더라


29 내 외소 사방 벽에는 모두 그룹들과 종려와 핀 꽃 형상을 아로새겼고 30 내외 성전 마루에는 금으로 입혔으며 31 내소에 들어가는 곳에는 감람나무로 문을 만들었는데 그 문인방과 문설주는 벽의 오분의 일이요 32 감람나무로 만든 그 두 문짝에 그룹과 종려와 핀 꽃을 아로새기고 금으로 입히되 곧 그룹들과 종려에 금으로 입혔더라 33 또 외소의 문을 위하여 감람나무로 문설주를 만들었으니 곧 벽의 사분의 일이며 34 그 두 문짝은 잣나무라 이쪽 문짝도 두 짝으로 접게 되었고 저쪽 문짝도 두 짝으로 접게 되었으며 35 그 문짝에 그룹들과 종려와 핀 꽃을 아로새기고 금으로 입히되 그 새긴 데에 맞게 하였고 36 또 다듬은 돌 세 켜와 백향목 두꺼운 판자 한 켜로 둘러 안뜰을 만들었더라 37 넷째 해 시브월에 여호와의 성전 기초를 쌓았고 38 열한째 해 불월 곧 여덟째 달에 그 설계와 식양대로 성전 건축이 다 끝났으니 솔로몬이 칠 년 동안 성전을 건축하였더라

 

 

<해설>

 

   성전의 안쪽 벽에는 바닥에서 천장에 닿기까지 벽 전체에 백향목 널빤지를 입히고, 성전의 바닥에는 잣나무 널빤지를 마루로 깔았습니다. 성전 뒤쪽에서 앞쪽으로 20규빗(약 9m)을 재어서, 바닥에서부터 천장의 서까래에 이르기까지 백향목 널빤지로 가로막아서, 성전의 내실, 곧 지성소를 만들었습니다. 지성소 앞에 있는 성전의 외실, 곧 성소는 길이가 40규빗이었습니다. 즉 성전 공간의 3분의 1은 지성소였고, 나머지 3분의 2는 성소였습니다(왕상 6:14-17).

 

   성전 안쪽 벽에 입힌 백향목에는 호리병 모양 박과 활짝 핀 꽃 모양을 새겼는데, 전체가 백향목이라서, 석재는 하나도 보이지 않았습니다. 성전 안에는 여호와의 언약궤를 놓아 둘 내실을 마련하는데, 성전의 내실 곧 지성소는 길이가 20규빗, 너비가 20규빗, 높이가 20규빗으로 정육면체였고 순금으로 입혔으며, 백향목 제단에도 순금을 입혔습니다. 솔로몬은 성전 내부도 순금을 입히고, 지성소 앞에는 금 사슬을 드리웠으며, 그 지성소를 모두 금로 입혔습니다. 솔로몬은 온 성전을 빠진 곳이 전혀 없이 금으로 입혔습니다. 심지어는 성소에 속한 제단들까지도 모두 금으로 입혔습니다(왕상 6:18-22).

 

   지성소 안에는 감람(올리브)나무로 두 개의 그룹(cherubim)을 만들었는데, 높이는 각각 10규빗(약 4.5m)이었습니다. 한 그룹의 한쪽 날개가 5규빗, 다른 쪽 날개도 5규빗이었으며, 날개 한쪽 끝에서 다른 쪽 날개의 끝까지가 10규빗이었습니다. 두 번째 그룹도 10규빗이었으며, 두 그룹은 치수와 모양이 같았습니다. 솔로몬은 그 그룹들을 지성소의 가장 깊숙한 곳에 놓았습니다. 그룹들의 날개는 펼쳐져 있어서, 왼쪽 그룹의 한쪽 날개가 왼쪽 쪽 벽에 닿았고, 오른쪽 그룹의 한쪽 날개는 오른쪽 벽에 닿았습니다. 그리고 그룹들의 다른 날개들은 지성소의 중앙에서 서로 닿아 있었습니다. 솔로몬은 이 그룹에도 금을 입혔습니다. 이 그룹들은 언약궤를 수호하며, 여호와를 섬기는 생물들로서 여호와의 임재를 상징합니다(왕상 6:23-28).

 

   그는 성전의 지성소와 외실의 벽으로 돌아가면서, 그룹의 형상과 종려나무와 활짝 핀 꽃 모양을 새겼습니다. 그 성전의 지성소와 외실 마루에도 금으로 입혔습니다. 지성소 어귀에는 감람나무로 문을 두 짝 만들고, 그 인방과 문설주는 오각형으로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감람나무로 만든 문 두 짝에는, 그룹의 형상과 종려나무와 활짝 핀 꽃 모양을 새겼는데, 그룹 모양과 종려나무 모양 위에도 금으로 입혔습니다. 또 감람나무로 본당의 외실 어귀를 만들었는데, 그 문설주는 사각형으로 만들었습니다. 잣나무로 만든 두 개의 문이 있는데, 한쪽의 문도 두 부분으로 접히고, 다른 문도 두 부분으로 접히게 되어 있었습니다. 그 위에 그룹들과 종려나무와 활짝 핀 꽃 모양을 새겼는데, 그 위에 고루고루 금을 입혔습니다. 또 성전 앞에다가 안뜰을 만들었는데, 안뜰 벽은 잘 다듬은 돌 세 층와 두꺼운 백향목 판자 한 층으로 벽을 쳤습니다(왕상 6:29-36).

 

   여호와의 성전 기초를 놓은 것은 솔로몬의 통치 4년 시브월(Ziv)이고, 성전이 그 세밀한 부분까지 설계한 대로 완공된 것은 11년 불(Bul)월, 곧 8월이었습니다. 솔로몬이 성전을 건축하는 데는 7년이 걸렸습니다(왕상 6:37-38).

 

 

<메시지>

 

   솔로몬은  여호와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 가운데 임재하시고 말씀하실 성전을 건축했습니다.  백향목과 석재로 지어진 성전은 온통 금으로 싸여 있었고, 종려나무와 그룹과 꽃이 새겨진 화려하고 아름다운 건물이었습니다. 여호와의 언약궤가 놓이는 지성소는 순금으로 되어 있었으며, 여호와의 보좌를 떠받들고 지키는 날개를 편 그룹의 형상이 세워졌습니다. 화려하고 아름다운 성전은 하나님의 영광과 거룩과 위엄을 보여주며, 하늘에 있는 영원한 성소를 보여주는 모형입니다. 

 

   오늘날 주님의 교회는 자신을 단번에 완전한 제물로 드리신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역으로 인해, 죄를 용서받고 거룩하고 영광스러운 하늘에 성소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거룩하고 영광스러운 하나님을 마음껏 예배하며, 하나님의 임재 안에 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주님 다시 오실 때에, 성막과 성전이 모형적으로 보여주었던 완성된 하나님 나라, 곧 새 하늘과 새 땅에서 살아가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교회는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거룩한 성전이자, 왕같은 제사장으로서 거룩하고 영광스러운 정체성을 기억하며, 합당한 삶을 살아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