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성경 말씀 묵상/요한복음

요한복음 15장 18절 - 16장 4절 | 세상의 미움을 받는 이유 | 매일성경 큐티

by Inch_J 2024. 2. 24.
반응형

손을-뻗어-거부의-표시를-보이는-여성

 

제목: 세상의 미움을 받는 이유

본문: 요한복음 15:18-16:4

 

본문

 

18 세상이 너희를 미워하면 너희보다 먼저 나를 미워한 줄을 알라 19 너희가 세상에 속하였으면 세상이 자기의 것을 사랑할 것이나 너희는 세상에 속한 자가 아니요 도리어 내가 너희를 세상에서 택하였기 때문에 세상이 너희를 미워하느니라 20 내가 너희에게 종이 주인보다 더 크지 못하다 한 말을 기억하라 사람들이 나를 박해하였은즉 너희도 박해할 것이요 내 말을 지켰은즉 너희 말도 지킬 것이라 21 그러나 사람들이 내 이름으로 말미암아 이 모든 일을 너희에게 하리니 이는 나를 보내신 이를 알지 못함이라 22 내가 와서 그들에게 말하지 아니하였더라면 죄가 없었으려니와 지금은 그 죄를 핑계할 수 없느니라 23 나를 미워하는 자는 또 내 아버지를 미워하느니라 24 내가 아무도 못한 일을 그들 중에서 하지 아니하였더라면 그들에게 죄가 없었으려니와 지금은 그들이 나와 내 아버지를 보았고 또 미워하였도다 25 그러나 이는 그들의 율법에 기록된 바 그들이 이유 없이 나를 미워하였다 한 말을 응하게 하려 함이라 26 내가 아버지께로부터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부터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언하실 것이요 27 너희도 처음부터 나와 함께 있었으므로 증언하느니라

 

 

해설

 

예수님은 제자들이 놀라고 두려워하지 않도록 앞으로 일어날 일을 미리 말씀하셨습니다. 제자들은 세상으로부터 미움을 받을 것입니다. ‘세상’은 하나님을 반역하고 대적하는 모든 피조세계를 가리킵니다. 제자들이 세상으로부터 미움을 받는 이유는 예수님이 세상의 일들이 악하다고 증언하셨고 그로 인해, 세상이 예수 그리스도를 미워했기 때문입니다(요 7:7). 세상은 그들의 가치관과 질서를 따라 살아가는 자기 사람들을 사랑합니다. 제자들도 원래는 세상에 속해 있었으며, 하나님을 대적하는 진노의 대상들이었습니다(엡 2:3). 그러나 이제 제자들은 하나님의 선택하심을 받고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역으로 인해, 예수 그리스도를 왕으로 삼고 그리스도와 연합하여 그리스도께 충성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제자들은 세상에 대한 반역자로서 여전히 세상에 머무는 사람들이기에, 세상으로부터 미움을 받습니다.

 

예수님은 “종이 주인보다 더 크지 못하다”는 말을 기억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만약 주인이신 예수님께서 친히 종인 제자들의 발을 씻겨주신다면, 종들도 역시 겸손히 서로의 발을 씻기고 섬기는 것이 마땅합니다. 마찬가지로 사람들이 주인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박해했다면, 예수님의 종으로서 예수님의 말씀을 따라 살아가는 제자들 역시 박해를 받을 것입니다. 세상이 제자들을 박해하는 것은 예수님의 이름을 믿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이 이 땅에 오셔서 전하신 말씀과 행하신 기적은 모두 하나님의 말씀이자 하나님이 행하신 일이었습니다. 사람들은 예수님을 통해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하나님의 능력을 보며 예수님을 믿어야 마땅했습니다. 그러나 세상은 예수님을 보고도 하나님이 보내신 분임을 알고 믿지 않았습니다. 예수님께서 분명한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시고 능력을 행하셨음에도 예수님을 거부하는 모습을 통해, 하나님을 대적하고 죄를 사랑하는 죄인들이 모습이 분명하게 드러났습니다. 예수님을 미워하는 사람들은 곧 하나님 아버지를 미워하는 자들이며, 더 이상 그들의 죄에 대해 핑계를 댈 수도 없고 심판을 피할 수도 없습니다. 유대인들의 이런 모습은 “그들이 이유 없이 나를 미워하였다”는 율법이 이루어진 것이었습니다(시 69:4). 다윗이 이유 없이 사람들에게 미움을 받았던 것처럼, 진정한 다윗이자 메시아이신 예수님께서도 이유 없는 미움을 받으셨습니다.

 

예수님은 이 땅을 떠나신 후에, 미움과 박해를 받을 처지에 놓인 아버지로부터 오시는 진리의 영, 보혜사를 보내실 것입니다. 그리고 성령께서 예수님을 위해 증언할 것입니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와 처음부터 함께 있었던 제자들은 성령을 힘입어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으로 살아가게 될 것입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이 걸려 넘어지지 않도록, 즉 복음을 버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떠나지 않도록 미리 일어날 일을 말씀하셨습니다. 제자들은 유대인들로부터 회당에서 추방될 것입니다. 그리고 예수님의 제자들을 죽이면서, 그 일이 하나님을 위한 일이라고 생각할 때가 올 것입니다. 하나님 아버지에 관해서도, 예수 그리스도에 관해서도 바르게 알고 믿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이 그런 일을 당할 때가 왔을 때, 예수님이 하신 말씀이 떠올리고 흔들리지 않게 하기 위해 제자들에게 미리 말씀하셨습니다.

  

 

메시지

 

예수님은 제자들이 예상치 못했던 고난을 당했을 때, 염려와 두려움에 사로잡히지 않도록 미리 그들에게 닥칠 고난을 예고해주셨습니다. 그리고 비록 예수님이 곁에 함께 계시지 않지만,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 아버지께로부터 오신 진리의 영, 보혜사 성령께서 함께 하시고 제자들을 통해 그리스도를 증언하는 사역을 하시리라고 약속해주셨습니다.

 

오늘날 그리스도의 제자로서 세상의 원리를 거슬러 살아가려고 할 때, 우리 또한 세상으로부터 미움과 소외를 당할 수 있습니다. 그럴 때 그런 상황이 무언가 잘못된 것이 아니라,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 있기 때문임을 기억하고 믿음을 굳게 세워야 합니다. 그리고 하나님 아버지와 그리스도께서 성령으로 우리와 함께 하심을 믿어야 합니다. 그 성령께서 우리를 도우시고, 위로하시고, 우리를 통해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을 증거하실 것을 믿고 기대와 소망을 가져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